130 0 0 3 1 0 19일전 0

미디어로 브랜딩하라

미디어 리터러시, 생존의 필수 과목이 되다

미디어 리터러시, 생존의 필수 과목이 되다 우리는 지금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습니다. 인터넷, 소셜미디어, 모바일 기기의 발달로 엄청난 양의 정보가 쏟아지고 있죠. 이런 시대에 미디어는 단순한 정보 전달 수단을 넘어, 우리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 나아가 삶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미디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현명하게 활용하는 능력, 즉 미디어 리터러시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과거에는 책을 읽고 쓰는 능력인 문해력이 교육의 핵심이었다면, 이제는 미디어를 읽고 쓰고 활용하는 능력인 미디어 리터러시가 생존을 위한 필수 역량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접하는 방대한 정보들 속에서 가치 있는 정보를 선별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해석하며, 더 나아가 정보를 생..
미디어 리터러시, 생존의 필수 과목이 되다
우리는 지금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습니다. 인터넷, 소셜미디어, 모바일 기기의 발달로 엄청난 양의 정보가 쏟아지고 있죠. 이런 시대에 미디어는 단순한 정보 전달 수단을 넘어, 우리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 나아가 삶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미디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현명하게 활용하는 능력, 즉 미디어 리터러시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과거에는 책을 읽고 쓰는 능력인 문해력이 교육의 핵심이었다면, 이제는 미디어를 읽고 쓰고 활용하는 능력인 미디어 리터러시가 생존을 위한 필수 역량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접하는 방대한 정보들 속에서 가치 있는 정보를 선별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해석하며, 더 나아가 정보를 생산하고 유통시키는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미디어 교육이 필요합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미디어는 이제 우리 삶의 거의 모든 영역에 스며들고 있습니다. 알파고와 같은 인공지능이 전문가들을 능가하는 판단력을 보여주고, 유튜브와 같은 1인 미디어 플랫폼이 기존 미디어 시장을 뒤흔들고 있죠. ChatGPT와 같은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은 글쓰기와 창작의 영역에서도 인간의 역할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이런 엄청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우리에게는 미디어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과 실천적 활용 능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미디어는 어떻게 인간의 삶을 결정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한 여정입니다. 미디어가 무엇이고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개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현명한 미디어 소비와 생산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살펴볼 것입니다. 또한 시민기자, 1인 미디어, 스토리텔링, 빅데이터 등 미디어와 관련된 주요 개념과 현상들을 짚어보고, 우리가 주목해야 할 미디어 관련 이슈들도 함께 고민해보겠습니다.

결국 이 책의 목표는 여러분 모두가 미디어 리터러시를 갖춘 현명한 미디어 소비자이자 생산자가 되는 것입니다. 미디어가 밥이 되어버린 시대, 우리가 미디어에 휘둘리지 않고 미디어를 자신의 삶에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미디어로 세상을 보고, 미디어로 자신을 표현하며, 미디어로 세상과 소통하는 여정에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박 흥 식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에서 평판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고 언론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평판커뮤니케이션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초빙교수를 역임했다.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을 졸업했다. 미국의 컬럼비아대학교 글로벌 최고위과정에 연수를 다녀왔다.

14년간 광고대행사 오리콤과 동방기획에서 광고기획자(AE)로 근무, 기업활동과 마케팅을 경험했다. 17년간 법정기관인 종합유선방송위원회(지원부장), 방송위원회(평가심의국장, 감사실장), 방송통신심의위원회(심의국장,모니터링 단장)에서 방송정책과 심의, 기관감사 등 행정업무를 수행했다.
공주영상대학교 겸임교수,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연예오락방송 특별위원, 이달의 우수프로그램 심사위원, 선거방송심의위원회 위원, 경기도선거방송토론위원회 위원, (사)한중 브랜드관리협회 전문위원, 중소기업청 규제영향평가 자문위원, 영상물등급위원회 영화전문위원, 의정대상.평판대상 심사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강원대학교, 경주대학교, 명지대학교, 동아방송예술대학교, 고려대학교 등에서 강의했다.

현재 독서신문 논설위원, 이뉴스투데이 부산취재본부장 등을 맡고, 칼럼리스트와 기자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놀테크 1997 그린비>, <사랑과 성공에는 리듬이 있다,1990. 명상>, <평판관리 2016, 커뮤니케이션북스>, <평판이 미래다 2020, 미다스북스>, <나를 마케팅하라 2021 굿웰스북스>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뉴스앵커의 평판이 프로그램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2007>, <텔레비젼 쇼핑행태에 미치는 영향연구 1997> <방송프로그램 등급제 연구 2008> 등이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